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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B2S 궤도 시연회
박기열
2012. 10. 29. 10:00
2012.10.29. 오전10시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에서 B2S(Ballasted Track To Slab Track) 궤도 시연회가 있어 참석하여 축사를 하였습니다.
서울메트로 김익환사장을 비롯해서 각 본부장들과 독일과 싱가폴에서 기술진들이 참관을 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B2S공법을 수입하기 위해 고위 공무원들이 구석구석 참관을 하면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을 보고 관심을 보였습니다. B2S공법은 국내특허와 유럽특허를 획득하여 외화를 벌수 있게 되었습니다.
B2S공법은 자갈궤도를 콘크리트 궤도로 전환을 하는 것입니다. 콘크리트 작업은 현장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공기가 많이 걸려 외부에서 궤도를 만들어 와서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입니다.
B2S공법의 장점을 살펴보면
첫째 : 지하철의 공기가 좋아집니다. 자갈의 마모로 인해 먼지가 발생되었는데 미세먼지가 15% 이상 감소됩니다.
둘쩨 :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레일 아래에 탄성밴드를 장착해서 소음과 진동이 감소됩니다.
셋째 : 공사기간이 단축됩니다. 서울지하철을 일반공법으로 개선하게 되면 45년이 걸리지만 B2S공법으로 시공하면 22년으로 줄어들게 되며, 공사비용도 1,000억원 이상 절감됩니다.
냇째 : 가장 안전한 궤도입니다.
서울메트로 기술진 관계자 분들께 그동안의 노고에 치하를 드립니다. 외국에도 홍보를 많이 해서 수출길이 열리기를 기원합니다.